본문 바로가기
Story/IT

2022.01.05. 사무용 키보드 추천

by 세무사 김일권 2022. 1. 5.

안녕하세요. 김일권 세무사 입니다.

 

  제가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 직업인데다가 데스크리어나 키보드, 마우스같은 주변기기에 관심이 있는 편이라, 키보드 등의 추천요청을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대답을 겸하여, 오늘은 제가 그 동안 사용해본 키보드 중 추천 할 만한 제품들을 짧게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1. 키보드의 선택기준 : 저소음, 풀사이즈


  저는 윈도우 기반 회계프로그램과 오피스프로그램들을 주로 사용합니다. 특수 프로그램을 다루는 업무환경 상, 풀사이즈 키보드의 거의 모든 키를 다 사용하는데요. 때문에, 미니키보드나 텐키리스 키보드는 사용 할 수가 없습니다. 휴대용 키보드 마저도 텐키가 붙어있는 Logitech K580을 사용합니다.

  또 거래처와 통화중에 중요사항들을 메모해야 하기 때문에 통화에 방해를 주지 않는 저소음키보드를 선호합니다.

 

 


2. 추천 키보드


제조사 모델명 종류 전원 무게 가격 타입
Microsoft 서피스 키보드
(정품)
블루투스 (4.0) 배터리 420g  12만원대 팬타그래프
Logitech MX Keys
(정품)
무선(USB)
& 블루투스
충전(C타입) 810g 13만원대 팬타그래프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W570
무선(USB) 배터리 450g 2만원대 멤브레인

 (정품) 이라고 특별히 적어둔 제품은 정품이 아닌 버전을 구매시 한글각인과 한/영키가 없습니다.

한글각인은 별 문제가 아닌데 한/영키는 큰 문제입니다.

 

 

 

(1) 마이크로소프트 서피스 키보드 (정품)

 

  필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키보드입니다.

 

① 장점 : 키감, 저소음, 디자인, 무게입니다. 타이핑중에는 거슬리는 부분이 단 하나도 없습니다.

② 단점 : 연결방식이 블루투스라는 것 입니다. 이 단점이 생각보다 묵직합니다. 

③ 총평 : 나 쓰기는 정말로 좋은데 남에게 선뜻 추천하기는 꺼려집니다. 만약 당신이 블루투스 키보드를 써본 경험이 있고 큰 거부감이 없다? 그러면 두번 생각하지 마시고 이 제품 쓰세요.

 

④ 단점위주 부연설명

  블루투스 키보드는 타이핑을 멈추면 일정시간 후 슬립모드에 들어가며, 이를 다시 깨우려면 아무키나 누른 후 약간의 대기시간이 필요합니다. 서피스키보드는 wake up 시간이 0.5초 미만으로 매우 짧고, wake up 중 타이핑한 키들은 깨어난 뒤 누락없이 한 번에 입력됩니다. wake up 후에는 당연히 일반 키보드와 같구요. 이 정도면 블루투스 키보드의 단점이 대단히 개선된 것 입니다만, 결국 순간랙이 걸린 느낌과 비슷하므로 성격 급한분은 정말 답답하실겁니다. 저는 하루에 두 세번 정도 겪는 것 같습니다.

  또한, 데스크탑에 연결하려면 블루투스 리시버를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다이소에서 7~8천원대에 살 수 있지만, 이래저래 귀찮은 일이죠.

  

 

 

(2) Logitech MX Keys (정품)

 

잘 팔리는데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① 장점 : 키감, 저소음, 디자인, usb무선, 멀티디바이스 기능 입니다.

② 단점 : 굳이 꼽자면 무게입니다.

③ 총평 : 고급스럽습니다. 괜히 사무용키보드 끝판왕으로 불리는게 아닙니다. 무난하고 고급진 키보드 사용하고 싶으시면 이 제품 쓰시면 됩니다.

 

④ 단점위주 부연설명

  만약 키보드를 한자리에 두고 업무를 하는 스타일이시면 이정도 무게는 단점이 아닐겁니다. 저는 타이핑중에 서류를 뒤적거릴 일이 많아 키보드 위치를 자주 옮기는데요. 때문에 이 키보드의 무게가 단점으로 느껴졌습니다. 

  추가로 단점을 하나 더 꼽자면 한/영키 위치입니다. 스페이스바가 길고 한영키가 멀리 있어서 사용초기에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어요. 적응되면 문제없습니다.

  

 

 

(3) 스카이디지탈 Nkeyboard W570

 

필자가 가장 오랜시간 사용한 키보드 입니다.

 

 

① 장점 : 가격입니다. 키보드+마우스 세트라서 마우스를 따로 구매하실 필요가 없어요. 마우스도 상당히 쓸만합니다. 몇번을 교체해도 부담없는 가격인데 5년간 고장이 안났습니다.

② 단점 : 가격을 생각하면 딱히 없습니다.

③ 총평 : 신입사원 세팅용으로 좋습니다. 당장 필요없어도 속는 셈치고 시험삼아 한 개정도 구입해보세요. 좋으면 갈아타시고 싫으면 쟁여두세요. 언젠가는 씁니다.

 

④ 단점위주 부연설명

  앞서 언급한 두 키보드 보다는 약간 더 소음이 있습니다만, 앞의 두 키보드가 팬타그래프 방식인데다가 워낙에 저소음형이라 그런것이지, 솔직히 이 제품 정도면 소음 없다고 보시는게 옳습니다. 번들로 따라오는 실리콘 키스킨 씌워놓고 타이핑하면 더더욱 조용합니다. 

  


사진도 추가하고 싶었습니다만, 글이 쓸데없이 길어질 것 같아서 건조하게 텍스트만 올리게 되네요.

언제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시간이 생기면 사무용 마우스 추천글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